2023. 12. 28. 09:23ㆍ경제이슈 시황정리
【Bloomberg News, 미국증시가 계속 호재만 나오면서 잘 오르네요
1. 일단 한숨돌린 애플..美항소법원, 워치 판매 금지 일시 중단
애플이 최신 스마트워치 제품들에 대한 미국내 판매 금지 조치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법원 판결을 얻었음. 이로써 이 장치를 시장에서 퇴출시키고 약 17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을 위협한 특허 분쟁에서 일단은 한 숨 돌리게 됨. 워싱턴 항소법원은 애플이 애플워치 시리즈 9와 울트라 2의 수입과 판매를 금지시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을 일시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 지 하루 만인 현지시간 27일 임시 유예 처분을 내림. 법원은 ITC가 애플의 집행연기 요청에 답변을 제출할 수 있는 시한을 내년 1월10일까지로 정했음.
ITC가 애플이 의료 기기 제조업체인 마시모의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과 관련된 특허를 침해했다고 판단하면서, 애플은 대표 상품중 하나인 애플워치의 미국내 판매를 중단해야만 했음. 애플은 해당 상품들을 웹사이트에서는 이번달 21일자로, 매장에서는 크리스마스 이브날 각각 판매 중단시킴. 그리고 이번 항소 법원의 판결로 애플은 일단 애플워치의 판매를 재개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임. ITC가 지난 10월에 애플워치의 판매 및 수입 금지를 발표한 뒤 백악관은 60일 동안 이를 검토하고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그리고 26일 백악관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음.
2. 獨해운사 하파그-로이드 “홍해 항로 여전히 너무 위험해”
미국과 여러 국가들이 홍해상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해상 태스크포스(TF)를 결성했지만 독일의 대형 해운업체 하파그-로이드는 자사 선박들을 홍해를 우회하게 할 것이라고 밝힘. 수천 마일을 돌아가게 되더라도 선박들이 희망봉을 통한 경로를 계속 이용하도록 한다는 것. 이는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고 있는 예멘 반군이 홍해 해상에서 상선들을 공격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홍해를 이용한 항로는 전 세계 무역의 약 12%를 처리하고 있음. 이러한 공격들은 선주들로 하여금 해당 항로를 피하도록 만들었고 이는 운송 지연과 추가 비용을 의미하며 결국 소비자들에게 타격을 줄 수 있음.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보고서에서 컨테이너 운송 현물 운임은 지난 4주 동안 26%나 급등했으며 우회가 지속되는 한 높은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
이런 가운데, 세계 3위 원유 수입국인 인도의 정유사들이 최근 홍해에서 발생한 선박 공격으로 인해 운송 시간이 길어지고 비용이 높아질 위험이 커지면서 중동 및 기타 인근 국가로부터의 공급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고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이 전했음. 이 소식통들은 해운사들이 인도 정유사들에게 통상적인 경로를 통한 운송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을 부담하도록 요청하고 있지만 정유사들은 추가 책임을 부담할 의향이 없으며 대체 공급업체를 물색하고 있다고 전함.
3. ⽇銀, 향후 몇 달간 채권 매입 축소 여지 확보
일본은행(BOJ)은 국채금리 상승 압력이 진정된 가운데 앞으로 몇 달 동안 채권 매입을 줄일 수 있는 여지를 더 많이 확보. 일본은행은 1분기 오퍼레이션 계획에서 잔존 기간 1년 초과-3년 이하, 3년 초과-5년 이하, 5년 초과-10년 이하 국채 매입액의 레인지 하한을 12월 대비 낮췄다고 수요일 성명에서 밝힘. 초장기채 매입 횟수도 줄였음. 미 연준이 1분기에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이라는 추측이 커지면서 글로벌 채권 랠리를 촉발함에 따라 BOJ가 국채금리를 억제해야 한다는 압박이 완화됨. BOJ가 이렇듯 채권 매입 계획을 변경한 것은 대규모 채권 매입이 가격을 왜곡하고 있다는 우려 속에 당국이 시장에서 한 발 물러나려는 것을 시사. 미쓰비시 UFJ 모간스탠리 증권의 선임 채권 스트래티지스트 Keisuke Tsuruta는 “초장기채 매입 오퍼레이션 횟수를 줄인 것은 서프라이즈”라며 “BOJ는 아마도 국채 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오퍼레이션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해 채권 매입 속도를 늦추기에 좋은 시기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 11월 1일 0.970% 고점을 기록한 일본 10년물 국채금리가 이달 20일에는 0.55%로 내리며 7월 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
4. 美 미국 익일물 자금시장 연말 변동성 5년만에 ‘꿈틀’
금융 시스템에서 유동성을 회수하려는 연준의 계속되는 노력으로 인해 5년 만에 처음으로 익일물 자금 시장의 연말 변동성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음. 익일물 레포 시장의 변동성은 전반적으로 완만하지만 Curvature Securities에 따르면, 26일 거래에서 5.53%까지 올랐다가 5.32% 수준으로 마감하는 등 움직이기 시작. 가장 최근 레포시장이 연말에 움직였던 것은 2018년으로, 당시 레포 금리는 3%p 이상 급등하면서 6%를 기록한 바 있음. 이번 움직임은 SOFR 금리가 26일까지 3주 이상 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SOFR 금리는 12월 1일에 기록한 최고치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 연준 역레포에 대한 이용이 앞으로 며칠 동안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보통 연말이 되면 은행들이 규제 목적상 대차대조표를 강화하기 위해 활동을 축소하면서 자금 시장의 경색이 증가하곤 함. 은행들이 활동을 줄이면서 시장 참가자들은 대안을 찾거나 그렇지 않으면 더 높은 자금 조달 비용을 지불할 위험을 감수해야만 함. 시장이 추가 유동성을 위해 연준에 의존했던 지난 5년과 달리 트레이더들은 이제 지난달 레포 금리가 급등한 뒤로 추가 압력에 대해 경계하고 있음.
5. 연준 서베이, 내년 노동 시장 둔화 보여줘
미국 지역 연은들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국의 고용주들은 내년 고용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 예상대로라면 임금 상승이 제한되고 인플레이션 압력도 완화될 수 있음.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주 발표될 미국 정부의 월간 고용지표를 앞두고 나온 것으로 12월 중 비농업 부문의 고용자수는 17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코노미스트들은 내년 1분기에 고용자 증가수가 월평균 8만명으로 현분기 속도의 약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이번 지역 연은 조사 결과는 성장을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려는 연준의 노력이 경제에 스며들고 있음을 보여줌. 필라델피아 연은 지역에서는 제조업체들의 고용 기대치가 2009년 이후 가장 약한 수준 중 하나로 나타남. 뉴욕 연은에 따르면, 고용 증가를 예상하는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비중이 최근 3년만에 두 번째로 작았으며 제조업에서는 고용 증가를 예상하는 업체들의 비중이 2017년 3월 이후 가장 낮았음.
"애플, 알 시리 출시, 테슬라 로보택시 없음, Reddit 인수, 딥 페이크가 미국 선거를 망친다 등: Deepwater가 2024 크리스털 볼 발표"
12/27/2023 7:59am. (Benzinga Newswire)
진 Munster의 Deepwater Asset Management은 2023년 예측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제 2024년을 대상으로 한 기술 예측을 발표했습니다.
기록 기대: Deepwater가 2023년을 대상으로 한 8개의 예측 중 7개가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이 벤처 캐피탈 회사는 87.5%의 성공률을 기록했습니다.
Munster가 공동 창업한 이 회사는 테슬라의 모델 2에 대한 타임라인에 대한 오류가 있었는데, 이는 현재 로보택시로 불리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 모델의 지연을 이제 2025년까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현된 사항 중 하나는 FAANG - 거대 기술 주식 그룹 - 의 성과였습니다.
Deepwater는 또한 다음을 예측했었습니다:
- 2023년 하반기에 Apple의 헤드셋 출시
- 사설 기업이 기술 기업을 사들이기
- 유니콘 기업 파산
- Ford Motor의 Lightning EV 픽업 트럭이 Tesla의 Cybertruck을 판매량에서 앞선다.
회사는 또한 연말 페드 펀드 금리가 5.50%가 되고 시장이 2023년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음은 Deepwater가 그리고 과학적 예측을 기반으로 2024년을 위해 예측한 내용입니다:
- 성장 주식 대 전체 시장: 승자는... iShares Russell 2000 Growth ETF (IWO)가 SPDR S&P 500 ETF Trust (SPY)를 앞설 것입니다.
200억 달러 미만의 기술 기업은 대형 기업을 앞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수 추구하기에 좋은 시기: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홀딩스, 팔로 알토 네트워크스, 데이터독 홀딩스와 같은 대형 기술 플랫폼 기업은 플랫폼에 포인트 솔루션을 계속 추가하면서 다가오는 해에 인수에 관심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Apple, AI 영역에 참여: Deepwater는 Apple이 Siri에 생성적 AI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관한 발표가 WWDC 2024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술 기업은 2024년에 Vision 제품 라인에 추가 장치를 발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단순히 Vision Pro의 400,000-500,000 대를 판매할 것입니다.
- EV 시장 성장이 더욱 둔화: Deepwater는 2023년의 40%에서 2024년의 25%로 EV 배송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에 성장이 다시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업체가 EV 투자를 둔화시킴에 따라 Tesla가 2024년에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M&A:
회사는 Apple이 Peloton Interactive을 인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eloton의 "약 300만 명의 충성스러운 가입자"가 Apple의 구독 수익에 약 17억 달러를 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회사의 건강 및 웰빙 세그먼트에 잘 어울립니다.
- 또한 큰 언어 모델을 보유한 회사가 Reddit를 인수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IPO 시장 반등 예상: IPO 수는 2023년의 153에서 2024년의 200으로 증가할 것이며, 2019년 수준에 맞춰질 것입니다.
- 게임 분야 석권:
Take-Two Interactive Software는 GTA VI의 기대로 2024년에 미국 게임 주식 중 가장 좋은 성과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AI가 선거를 어렵게 만들 것: Munster는 AI가 2024년 대통령 선거에 부정확한 콘텐츠를 공개하여 "deepfakes"와 같은 방법으로 선거에 방해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술 선택 섹터 SPDR 펀드(XLK)는 Benzinga Pro 데이터 기준으로 0.04% 상승한 192.93 달러입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 '좋은 기운'을 가지고 2024년을 맞이하고 있다고 분석가가 언급했습니다.
12/27/2023 5:48am. MarketWatch
테슬라가 전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 가격이 안정되는 가운데 몇몇 지역에서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웨드부시(Wedbush)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Dan Ives)에 따르면 중국 시장은 테슬라에게 "2024년까지 좋은 기운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브스는 고객에게 보낸 쪽지에서 "12월의 마지막 주가 이제 여기 있음으로써 우리는 중국 지역에서 나온 강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슬라가 4분기에 480,000대 배송 단위 목표를 약간 웃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2024년까지 우리의 강력한 전망에 대한 신뢰를 높여줍니다."라고 썼습니다. "테슬라의 가격이 중국을 포함한 몇몇 지역에서 지난 한 달 동안 상승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명확한 가격 안정이 있었으며, 이는 2023년에 일어난 몇몇 명확한 돌발 변화에 대한 테슬라 투자자들에게 음악이 될 것입니다."
테슬라 주식(TSLA)은 수요일 프리마켓에서 11주래 최고치를 기록하며 0.6% 상승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들어 주가는 108.3% 상승한 반면 S&P 500 지수는 24.4% 상승했습니다.
지난 주 쪽지에서 아이브스는 몇 년 동안 주식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과대비중 평가를 재확인하고, 중국에서의 "카테고리 5급 폭풍을 잘 헤쳐나가고 있다"고 말하면서 12개월 목표 주가를 310달러에서 350달러로 높였습니다.
이 회사의 주식은 올해 초 중국의 자동차 판매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었다는 데이터가 나오면서 하락했습니다. 또한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여 중국에서 일부 모델의 가격을 인하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2023년에는 미국과 중국 간의 지정학적 긴장 때문에 특징이 지어졌습니다. 5월에 머스크가 약 3년 만에 중국을 방문하여 중국 정부 최고 관리들에게 환영을 받았습니다.
지난 화요일 블룸버그는 테슬라가 2024년에 상하이 공장에서 개조된 모델 Y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아직 MarketWatch에서 요청한 코멘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FactSet에서 조사한 49명의 애널리스트 중 21명이 과다매수(Overweight) 또는 매수(Buy) 등급을 주고 있으며, 21명이 보유(Hold) 등급을 주었으며, 7명이 과소매수(Underweight) 또는 매도(Sell) 등급을 주었습니다.뭔가 이번 싸이클은 좀 다를거 같은 느낌이 들기도함.
반감기전에 전고돌파하는 무빙이 나올수도 있다고 생각.
어디까지나 생각이니까 리스크관리는 끝까지 하시고.
왜냐면 이번 부채발행량이 시발 초과한도를 넘어버렸고
벌써부터 나스닥 전고돌파 이야기 나오는거 보니까
비트도 그에 맞는 키높이 하러 갈 가능성이 높음.
그런 논리로 보면 비트도 전고돌파 내년 상반기 안에 하지 않을까란 생각도 해봄.
그냥 그렇다고 혼자 찌끄려봄ㅋㅋ
'경제이슈 시황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ws that has become a recent issue (0) | 2023.12.31 |
---|---|
The Hong Kong H Index ends with the worst performance in the world. (1) | 2023.12.28 |
Wow, I just found an amazing YouTube channel.. (2) | 2023.12.23 |
시장이 앞서나간다는 Fed 관계자들 발언에 주식시장이 장 후반 급락 (12) | 2023.12.21 |
It remains to be seen whether interest rates in major countries (10) | 2023.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