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2024. 7. 13. 02:32U.S. Economic Stock Market Outlook

반응형

[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3771-8049]

카페24 (042000.KQ/Not Rated)
: 유튜브 스토어 개편 완료

■2Q24 Pre: 유튜브 쇼핑 효과는 아직

- 카페24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741억원(+1.4%YoY, +10.8%QoQ), 영업이익 62억원(+250.5YoY, +189.0%QoQ, OPM 8.4%)으로 상장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

- 주요 요인은 1분기와 마찬가지로 1) 2023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비용 효율화와 2)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의 성장

- EC플랫폼 매출액은 644억원(+4.1%YoY, +12.8%QoQ),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56억원(+13.9%YoY, +11.0%QoQ)으로 추정. 2분기까지 유튜브 쇼핑의 기여도는 높지 않음

- 공급망서비스 매출액은 185억원(-5.0%YoY, +18.0%QoQ)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풀필먼트 부문의 추가 투자를 집행하고 있지 않지만, 기존 비즈니스는 안정적으로 유지

- 마케팅 부문의 매출액은 93억원(+11.0%YoY, +15.1%QoQ)를 전망. 구글과의 파트너십 강화, 글로벌 SNS 채널 광고 증가가 더해진다면 마케팅 부문 역시 높은 성장이 가능

■ GMV 성장을 위해 레퍼런스를 쌓는 시기

- 카페24는 2024년 영업수익 2,923억원(+5.1%YoY), 영업이익 182억원(흑전YoY)으로 4년만에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할 전망. 기존 추정치 대비 유튜브 쇼핑 개편으로 영업수익 추정치를 소폭 상향, 영업이익은 유지

- EC플랫폼의 매출액은 2,538억원(+6.7%YoY)으로 예상하며 그 중 결제솔루션의 매출액은 1,038억원(+16.5%YoY)로 추정

- 유튜브 스토어 내 결제는 카페24페이먼츠로 이뤄지며 결제솔루션 부문에서 기존 순매출 인식과 차이가 있음

- 카페24페이먼츠는 거래액에서 일부를 카드사, 제휴 PG사, 중개 수수료를 총매출로 인식 후 중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은 지급수수료로 비용 인식

- 카페24의 2024년 GMV는 12조 3,873억원(+9.1%YoY)로 전망. 2024년 축적하고 있는 유튜브 쇼핑 내 카페24의 레퍼런스가 향후 GMV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2025년 영업수익은 3,260억원(+11.5%YoY), 영업이익 278억원(+8.5%YoY)으로 추정

■연내 핵심은 비용 효율화, 유튜브 쇼핑은 + α

- 카페24의 2024년 턴어라운드는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비용 효율화에 기인

- 카페24와 유튜브의 협력이 더욱 가시화. 6/19일자로 유튜브 쇼핑이 개편되면서 카페24를 통해 자사몰을 오픈하지 않아도 유튜브 전용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음

- 매출 인식 구조에 차이는 있으나 거래액에 기반한 중개 수수료 이익 인식 구조는 동일

- 다만 개편 이후 유튜브 쇼핑 활성화에 높아진 기대감이 실제 숫자로 확인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 유의미한 실적 기여는 2025년으로 갈수록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

리포트: https://bit.ly/3XX9u3D

채널링크: https://t.me/internetgameLJH

* 위 문자는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하였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