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

KOSPI 3개월 만에 2,600pt 탈환

Tmarket 2023. 12. 21. 00:40
반응형

지수 계속 롱으로보고있으니까 중소형주도 나쁘진않을텐데 빅테크종목들 하락시작하면 조정 크게 올 수 있으니까 평단이 높다면 짧게 수익실현하면서 가져가시는게 안전해 보입니다

지금은 산타렐리장세라 다 좋아보이네요
이 장세끝나면 또 조정장 나올텐데 일선우상향 유지해줄지 , 또 바닥 끝까지 뺄지는 모르니까 오르는 동안 수익 잘 챙기고 한번 끊어서 쉬는 타이밍을 만들긴 해야할것 같습니다

지금 눈에보이는 악재는 대부분 파월의장이 막아놔서 우리나라 공매도금지랑 분위기가 똑같긴 합니다

펌 ㅣ 나스닥 100 선물이 지난주에 역사적 고점을 뚫고, 이번주에는 S&P500 선물이 역사적 고점을 돌파!

Megacap 8에서, 나스닥 100, 그리고 S&P500 까지 상승 종목 확대 중. 러셀 2000 상승폭도 지속 확대 중.

역사적 고점 탈환은 향후 3~4년을 낙관하는 이유가 될 것! 지금은 적극적으로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시기! 내년 4~5월에 단기적 조정이 시작된다 하더라도 지금은 지속 미국 IT 업종 위주로 투자를 적극 할 시기!  

📌(2023년 12월 20일)
국내 증시 마감 후 [총 결산]

KOSPI 3개월 만에 2,600pt 탈환
안도 랠리 베팅 확대로 대부분 업종 상승
추세 추종과 동시에 ‘빈집’ 찾기

KOSPI 3개월 만에 2,600pt 탈환

KOSPI는 3개월 만에 2,600선을 회복했습니다. 내년 금리 인하와 연착륙 기대가 바탕이 된 연말 랠리가 진행되며 주가는 두 달 연속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역 연은 총재의 과도한 금리 인하 기대에 대한 경계성 발언이 이어지지만 금융 시장은 크게 신경 쓰지 않고 NASDAQ은 9일 연속 상승, 선물 시장에서는 내년 6번의 미국 기준 금리 인하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안도 랠리에 대한 베팅과 환율 하락도 더해져 외국인 현/선물 동반 순매수가 유입됐고 당일 선물 순매수 규모는 1.8만계약에 달합니다. 금융투자의 대규모 프로그램 순매수도 유입되며 대형주 중심의 강세를 시현했습니다. 상해종합은 글로벌 증시와 대조적으로 약세 흐름을 이어갔는데 투자심리 위축과 기술주 중심으로 차익실현이 집중된 영향입니다.

안도 랠리 베팅 확대로 대부분 업종 상승

안도 랠리에 대한 베팅이 확대되면서 대부분 업종이 상승했고 운송, 기계, 자동차, 헬스케어, 반도체가 강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징업종 1) 운송: 하림의 HMM 인수 결정과 항행 제한으로 해상운임 상승, 중국 직구 수혜(육운), 여객 회복(항공)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 2) 자동차: 금리 하락으로 자동차 수요 반등 기대 및 올해 호실적에 따른 연말 배당 수요도 유입. 3) 헬스케어: 학회 및 임상 기대로 3일 연속 상승. 4) 테마: 신재생에너지(금리 하락, 트럼프의 콜로라도 예비선거 출마 불가 판결), 로봇(12대 국가전략기술 확정), 토스(상장 추진)

추세 추종과 동시에 ‘빈집’ 찾기

연말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기존 주도주에 대한 추세 추종과 동시에 비교적 주가 상승폭이 크지 않았고 수급이 비어있는 ‘빈집’ 찾기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달성하기 위한 움직임과 동시에 프로그램 수급이 유입되면서 소외 업종의 수급 상황이 개선된 영향으로 봅니다. 안도 랠리에 대한 기대가 강화되면서 ‘빈집’ 찾기 움직임은 지속될 수 있고 최근 신규 상장 종목의 급등 현상이 개선된다면 추가적인 수급 상황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반응형